Home / Audioquest / DBS  
 
DBS (Dielectric-Bias System)


오디오퀘스트에서는 상위 라인 업에 DBS(Dielectric-Bias System)라는 배터리 팩을 탑재하여 극적인 개선 효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DBS 배터리(36V~72V) 전압은 직접 신호 도체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신호 도체의 주위의 절연체를 안정시키는 것으로써 결과적으로 신호 도체도 안정된 상태로 이끄는 기능을 합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DBS의 양극(+)과 음극(-)은 신호용 도체와는 전기적으로 접촉하지 않고 DBS 전용의 독립 도체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DBS의 양극(+)과 음극(-)은 말단에서도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폐회로를 구성하지 않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지는 않습니다. 전압만이 전계로서 절연체에 작용합니다.

그런데 “절연체”는 도선을 절연해 보호할 뿐만 아니라 “유전체”이기도 합니다. 절연 능력은 절연체가 얼마나 전류를 차단할 수 있는가 따라 정해지지만 유전성은 신호를 얼마나 늦추는가에 따라 정해집니다. 이것은 시간지연 또는 “위상편이”로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간 지연은 완전하게 막을 수 없지만 이에 따른 악영향은 DBS를 도입함으로써 대폭 억제할 수 있습니다. 절연체의 분자를 전기적으로 불규칙하게 하면 주파수 및 신호 레벨에 의해 시간 지연이 변화됩니다.
 

오디오/비디오 케이블에서는 신호가 일정하게 흐르지 않기 때문에 “절연체의 분자는 전기적으로 불규칙”하게 됩니다. 신품 케이블보다 신호를 계속 흘리고 있던 동일한 케이블이 더 우수하게 들리는 것(또는 보이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오디오퀘스트의 DBS는 더욱 안정적인 한편 36V~72V라는 높은 레벨(CD플레이어의 최대 출력은 겨우 1V정도)로 이 절연체/유전체를 최적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계에 의해 나침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것처럼 오디오퀘스트의 DBS 시스템은 절연체를 정전기적으로 분극화하는 고정적인 안정된 장을 형성합니다. 절연체는 일단 분극화되면 복수의 비선형적 시간지연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즉, 비선형적 시간지연에 의한 악영향이 대폭 억제되고 이것에 의해 검은 배경으로부터 충분한 투명도를 유지하여 다이내믹한 콘트라스트를 갖는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퀘스트의 DBS는 이른바 이퀄라이저와 같은 “착색”이나 “변색”에 의해 케이블의 음색이나 영상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말하자면 “간유리”를 “보다 투명한 유리”로 바꾼 것 같은 본질적인 개선을 가져옵니다.

오디오퀘스트 DBS 팩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판의 12V 배터리(직렬로 3개에서 6개 연결하여 사용)는 전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이용하고 있을 뿐이므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폐회로가 아니어서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는 자연 방전될 뿐입니다.


FOLLOW US